본문 바로가기
깨알정보

공룡과 닭의 공통점과 다른점

by BADAYO2 2023. 11. 8.
반응형

예전에는 공룡이 이족보행을 하는 육상 동물이라 여겨졌지만 어느 순간부터 조류와 기원이 같다는 이론이 더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크기만 클 뿐이지 닭이 하는 짓과 비슷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만, 만일 닭이 공룡처럼 거대해진다면 그것 또한 끔찍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공룡과 닭은 유사성이나 있을까 싶지만, 한 번 조사해 봤습니다.

공룡
\

공통 점

공룡과 닭은 모두 육식 동물이며, 양서류(팽귄을 제외한 새류)에 속합니다. 따라서 두 그룹은 공통의 진화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어류에서 진화한 육상 동물이라는 공통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봐도 다른 점이 있다면 우선 크기입니다. 가장 큰 공룡은 집채만 하며, 몇십 미터에 이를 수 있었지만, 닭은 기껏 몇십 센티미터 정도입니다.

진화 시기

공룡은 멸종된 대폭발 당시까지 존재했으며, 닭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진화한 종입니다. 공룡은 생태계의 꼭대기 포식자로 활동했지만, 닭은 작은 벌레와 종자를 먹는 일반적인 조류입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현재 살아 있는 공룡의 종류는 없습니다. 모든 공룡 종이 최소 6,000만 년 전에 대멸종되었으며, 현재의 새류, 특히 닭은 공룡과 같은 진화적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궁금증이지만 공룡의 고기는 과연 닭고기 맛이 났을까 싶습니다.

 

양서류

물속에서 살던 어류에서 진화한 육상 동물중 하나가 "양서류"입니다. 양서류는 물에서 번식하고 수컷과 암컷 모두 폐로 숨을 쉬는 동물로, 처음 육상 생활로 진화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서류에는 개구리, 양서라피, 도롱뇽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 동물들은 수컷이 암컷의 알에 정액을 흘리는 방식으로 번식하며, 육상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환경에 적응해 왔습니다. 

 

저작권 프리인것들, 이미지, 음원, 가사, 시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유튜브 영상을 올리거나 SNS가 필수 생활이 된 현대인에게 저작권은 항상 신경 써야 할 문제로, 간과하면 손해 보는 것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salemoney.tistory.com

 

반응형

댓글